728x90
반응형
SMALL

2021/10 35

《행복 트레이닝》몰입하는 눈,귀,코,입

《행복 트레이닝》 1.몰입하는 눈 ①주변에 있는 사물 하나를 선택한다. ②나무와 꽃과 같이 움직이지 않는 것도 괜찮지만 어항 속의 금붕어나 강아지, 흘러가는 구름처럼 움직이는 대상이 몰입을 한층 즐겁게 한다. ③대상을 선택한 다음 "지금부터 몰입하는 눈"이라고 말하고 대상을 지그시 바라본다. ④자연스럽게 애정어린 눈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것 자체를 즐긴다. 2.몰입하는 귀 ①음악이나 새 소리를 들을 때 내가 그 음악의 한가운데 있다고 생각한다. ②교향곡을 들을 때는 내가 마치 음표가 되어서 그 음악 일부분이라는 느낌을 갖는다. ③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소리 속으로 몰입한다. 3.몰입하는 코 ①커피 향이나 아로마 향 또는 좋아하는 꽃향기를 최대한 집중해서, 천천히 맡는다. ②발끝까지 향기를 보낸다고..

《좋은 글》 불평하고 있지 않으십니까

《좋은 글》 불평을 하면 스스로 희생자가 됩니다. 당신은 말이나 생각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나 말에 대해, 주변 환경에 대해, 삶의 상황에 대해, 혹은 날씨에 대해 불평하고 있지 않습니까? 불평한다는 것은,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무의식적인 부정적 감정이 있습니다. 불평을 하면 스스로 희생자가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바깥으로 발산하면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러므로 필요하거나 가능하다면, 행동을 취하거나 이야기를 해서 상황을 변화시키십시오. 아니면 그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그 외의 다른 것들은 광기에 불과합니다. =>햇살나그네 노트: 늘 불평을 합니다. 말로 표현해야만 해소가 됩니다. 그런데 불평을 혼자 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하게 ..

행복 정류장 2021.10.29

《좋은 글》 침묵이 존재하는 곳

《좋은 글》 침묵이 존재하는 곳 모든 소리는 침묵에서 태어나서 침묵으로 돌아가서 소멸하며, 살아있는 동안에도 침묵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침묵은 소리를 존재하게 합니다. 그것은 모든 소리, 모든 곡조, 모든 노래, 모든 말이 지닌 특성이며 동시에 현시되지 않는 세계의 일부입니다. 현시되지 않는 세계는 이 세상에서 침묵으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침묵만큼 신성한 것이 없다고들 말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침묵에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됩니다. 대화를 하면서도 단어 사이의 공백, 문장 사이의 무언의 틈새를 의식하십시오. 그러는 동안 당신의 내면은 점차 고요해질 것입니다. 내면이 고요하지 않으면 침묵에 주의를 기울일수 없습니다. 밖에는 침묵이 흐르고 안에는 고요함이 자리 잡으면 당신은 현시되지 않는 세계에 들어와 있는..

행복 정류장 2021.10.28

《좋은 글》용서하는 방법은

《좋은 글》 용서하는 방법 하나는 누군가 당신에게 무례하고 가슴 아픈 말을 하더라도 공격, 방어, 회피와 같은 무의식적인 반응과 부정적 감정으로 들어가지 마십시오. 그것이 그대로 당신을 지나쳐 가도록 하십시오. 아무런 저항도 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더 이상 아무도 다치지 않습니다. 그것이 용서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당신을 상처를 받지 않게 됩니다. 필요하다면 상대방에게 그의 행동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더 이상 당신의 내면 상태를 좌지우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당신은 다른 무언가에 의지한 것이 아닌 자신의 힘을 갖고 있으며, 마음의 지배 또한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1.10.27

한글을 알아가는 나이

손녀가 우리 나이로 6살이다. 아들이 코로나로 직장에 나가지 못하고 집에 있는지 1년 반째, 그래서 손녀와 매일 수학과 책읽기를 매일 쉬지 않고 한다. 손녀가 처음에는 힘들어했다. 그래서 일요일이나 명절날이나 특별한 날은 공부를 쉬도록 부탁했다. 아들은 그래도 매일 해야 한다고 했다. 그렇게 시작한 아이의 공부는 효과를 발휘해 구구단을 외우고 완전하지 않지만 많은 글자를 읽는다. 아들이 손녀에게 물었단다.아빠랑 계속 공부할래, 선생님이랑 할래냐고 물었더니 아빠랑 계속 하겠다고 한다. 어린 나이에 아이를 공부로 너무 힘들게 하는 것 같아 안스러운 마음이 많다.아들은 이렇게 부모가 해 주지 않으면 중학교 1학교 때 가면 다 후회할 거라고 했다, 서울에 사는 아이들은 더 심하게 한다고 했다. 엄마 아빠와 할아..

행복 정류장 2021.10.26

볼링효과 (알면 더 좋아지는 관계의 법칙)

볼링효과: 사람을 만족시키는 칭찬 두 명의 볼링팀 코치가 각자의 선수들을 가르치는데 A코치는 “잘했어! 여덟 핀이나 쳤다.”며 칭찬을 통하여 남은 두 핀을 쓰러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했고, B코치는 “뭐하는 거야? 아직 두 핀이나 남았잖아.” 라는 질책으로 속상해 하게 했다. 이후 A코치가 가르친 선수는 성적이 꾸준히 향상됐고, B코치가 가르친 선수는 갈수록 성적이 떨어졌는데 이것을 볼링효과라 한다. 칭찬과 격려는 사람의 힘을 북돋워 갈수록 감춰진 잠재력을 발휘하게 하지만, 질책과 비판은 사람의 힘을 빠지게 해 점점 더 좌절감과 위축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칭찬은 자신의 가치를 깨닫게 하며 자신감을 강화시킨다. 칭찬은 사람의 행위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칭찬이 고차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때문이다..

행복 정류장 2021.10.25

모르는 척 효과(알면 더 좋아지는 관계의 법칙)

‘모르는 척’효과 : 인간관계의 윤활유 아는 것을 모른 척하기도 쉽지 않다.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원하고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아는 것을 모르는 척하는 것은 삶의 특별한 지혜다. 알면서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기 입을 닫고 말하고 싶은 욕망을 억눌려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직장생활 때 보면 새로운 최신 정보를 누가 선점하는 것이 중요할 때가 많아서 서로 자기가 먼저 말하려고 한다. 이럴 때는 나는 모른 척하면서 상대방으로부터 먼저 말을 하도록 하여 참을성 있게 들어주면 상대방은 참지 못하고 자기가 아는 내용을 자세하게 가르쳐 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모자란다고 여겨질까 봐 자신의 영리함을 보여 주려고 힘들게 산다. 그런데 잠시의 재능을 뽐내려다 다른 ..

행복 정류장 2021.10.24

《좋은 글》지금만이 가장 소중한 이유

《좋은 글》지금만이 가장 소중한 이유 시간은 전혀 귀중한 것이 아닙니다. 시간이란 환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귀중하게 여겨야할 것은 시간에서 벗어난 한 지점인 '지금' 입니다. 그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신이 과거와 미래에 촛점을 맞출수록 당신은 가장 소중한 '지금 여기' 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이 가장 중요할까요? 무엇보다 '지금' 만이 유일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만이 존재하는 모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현재' 야말로 우리의 전체 삶이 펼쳐지는 무대이며, 언제나 우리와 함께 남아 있습니다. 삶은 '지금' 입니다. '지금' 이 아닌 삶이라는 건 결코 존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결코 존재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이 아닌 곳에서 일어나는 어떤..

행복 정류장 2021.10.22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