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1/12 33

나를 위로하는 날에 쓴 글

1.내가 그랬구나 다른 사람의 말에 민감하다는 것 다른 사람의 좋은 말만 들으려 하는 것 다른 사람의 생각이 나와 다르면 기분 나빠한다는 것 다른 사람의 말과 생각은 그 사람 것임 나와 상관없는 것임 내 스스로 판단하거나 평가하지 말고 그대로 받아들일 것 다른 사람의 말과 생각에 내 기분을 맡기지 말 것 그랬구나 그럴 수 있어 그 사람 생각일 뿐야 나와 전혀 상관없는 거야 그 사람의 말과 생각도 나에게서 존중 받아야 돼 참자 참자. 오래 참는 게 사랑이지~ 2.괜찮아 괜찮아. 너무 아파 하지마 너무 힘들어 하지마 그만한 일에 상처받으면 살아온 세월에게 미안하잖아 이해하렴 그냥 넘어가 주렴 네 잘못이 아니라 네 인격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냥 아무 생각 말고 잘 자렴 너의 행복은 네 마음 네 생각에 달린 거..

행복 정류장 2021.12.28

지금은 서두르지 않는다

《좋은 글》 허둥대거나 서두르지 않고 뛰지 않는다. 이제는 발 빠르게 무엇인가를 할 때는 아니다. 서두르는 일은 노년에 아무런 좋은 결과도 가져오지 않는다. 남아 있는 시간은 적지만 저마다의 인생길은 다 있으므로 천천히 게으름피우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가면 족할 것이다. 노인의 갖가지 심신의 사고는 서두르는데서 일어난다. 잠이 오지 않을 때조차도 서둘러 잠을 청할 필요는 없다. 빨리 자려고 수면제를 먹으면, 다리에 운경 신경 마비 증세가 나타난다. 다리가 꼬이게 되면 넘어져서 골절상을 입게 된다.. 이만큼 살아왔는데 여기서 무얼 서두를 게 있으랴. 노인이 약속시간에 좀 늦는다고 투덜대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전철이 이미 와 있다고 해도 뛰어갈 필요는 없다. 전철은 다음 것을 타면 그만이다. 전철 한 ..

행복 정류장 2021.12.27

불러보고 싶습니다.

《좋은 시》 불러보고 싶습니다. ㅡ김정우 어느 날 새움 트는 봄날 기뻐서 눈물이 나면 조용한 목소리로 가만히 불러보고 싶습니다 어머니, 어느 날 따스한 그 품안에 안긴 듯 어느 날 비바람치고 천둥치는 날에는 창가에 서서 떠는 문풍지 소리처럼 불러보고 싶습니다 아버지, 춤추는 파도같이 흔들리는 당신의 뒷모습을 보듯 어느 날 앞산에 단풍들고 내 마음마저 물들면 변성기 지난 소년의 목소리되어 불러보고 싶습니다 친구, 젊은 날 고민하고 아파했던 그 거리를 걷듯 어느 날 소리없이 가로등 불빛 속 함박눈이 내리면 가만히 은밀한 목소리로 불러보고 싶습니다 그대, 순백(純白)의 미소로 맞으며 결혼하듯

행복 정류장 2021.12.25

삶의 문제들은 '이 안에' 있습니다.

《좋은 글》 삶의 문제들은 '이 안에'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려 애쓰지 마세요. 피하려 하면 할수록 더욱더 많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지 마시고 삶을 향해 '나는 널 두려워하지 않아. 네게 좀 봐달라고 빌 것 같으냐. 뭐든 주고 싶은 걸 내게 줘봐. 나는 그것을 최대한 이용할 테니까'라고 말하세요." 기묘하게도, 당신이 삶에게 진심으로 '나는 네가 무얼 가져오든 상관 안 해'라고 말하면 삶은 정중한 태도로 '그럼요, 마님. 그럼요, 나리. 뭐든 마음에 드는 걸로 고르시지요' 하고 말합니다. 삶의 문제들은 사실 '저 밖'에 있지 않고, '이 안'에 있습니다. 모든 것이 이 안에서, 마음에 의해 결정됩니다. 아무리 유능한 사람이라 해도, 스스로 어떤 상환에 대처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결국 자신이..

행복 정류장 2021.12.24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좋은 글》사랑하려면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대다수의 인간관계는 의견 차이 때문에 깨지는데, 의견 차이는 논쟁이나 논리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인내를 통해서만 해결(더 정확하게는 해소)됩니다. 인내심이 없다면 우리는 보복하기 시작하며, 더욱 화가 난 상대고 보복합니다. 퉁명스런 응수로 보복하는 대신 마음을 늦추고 즉각적인 대꾸를 삼가세요. 할 수 있으면 즉시 미소를 짓고 공감하는 말을 해 주세요. 어떤 일에서든 남보다 뛰어나려면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더욱히 사랑하고 싶다면 인내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리는 씩씩하고 매력적일지 모르지만 인내심이 없다면 우리의 관계는 갈수록 신선미를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인내심을 타고난 사람은 아주아주 드뭅니다. 자연히 우리는 조급성을 우리의 본성이라고 믿기 시..

행복 정류장 2021.12.23

마음을 늦추어라

《좋은 글》 마음을 늦추어라 "빠른 마음은 병들어 있다. 느린 마음이 건강하다. 고요한 마음이 거룩하다." 마음이란 것을 끊임없이 생각의 채널이 바뀌는 텔레비전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우리 손에 리모콘이 없습니다. 마음이 제 알아서 채널을 바꾸고 있는 것입니다. 가끔 한 가지 생각이 우리의 주의를 붙드는데 성공할 때, 실은 마음이 어떤 한 프로를 보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또 우리가 고속화할 때는 마음이 광적인 록 뮤직비오처럼 몇 분의 1초짜리 장면들을 관통해 질주하고 있는 것입니다. 화, 두려움, 걱정, 강박적 갈망 등 부정적인 생각들은 대개 빠릅니다. 우리가 그런 생각에 서로잡혀 있을 때 마음을 볼 수 있다면, 실재로 그것이 질주하고 있는 모습이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사랑, 인내,..

행복 정류장 2021.12.22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