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정류장

《좋은 글》당신이 옳다

햇살나그네 2021. 10. 1. 07:00

당신이 옳다


벼랑 끝에 있는
혹은 상처받는 사람에게는
충, 조, 평, 판을 하지 말아야 한다.

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한다.

굳이 뭔가 말해주려 애쓰기보다는
눈길, 숨결, 태도 등으로
집중해 줌으로써

그 사람 스스로 존재감을 느끼도록
해 주는 것이 더 낫다고 한다.

한 사람을 그 존재만이라도 인정해주면
그 사람은 그 존재감으로 안정을
찿는다 한다.

누군가에게 인정받으려는 나는
내 감정을 인정해주면
좋았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 사람에게 집중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말할 수 있는 것을
질문하는 것이다.
(충:충고/조:조언/평:평가/판:판단)

출처<정혜신의 "당신이 옳다"중에서>


충조평판 하지 말자


누군가의 속마음을 들을 땐
충조평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충조평판의 다른 말은' 바른말'이다.
바른말은 의외로 폭력적이다.
나는 욕설에 찔려 넘어진 사람보다
바른말에 찔려 쓰러진 사람을
과장해서 한 만배 쯤은 더 많이 봤다.
사실이다.

출처<정혜신의 "당신이 옳다"중에서>


==>햇살나그네 노트:
말에 대한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말로써 내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받는 것은 내가 알지만 반대로 말로써 내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대개 알지 못합니다.

위로한다고 했는데 오히려 상처를 주고 말 안 한것보다 못할 때가 많습니다.

말 잘못해서 좋은 인연이 끝나는 경우도 많지요.그래서 말하는 것은 조심스런 일이죠.

저도 말 조심 많이 하는데도 조심하지 않으면 원래 성격대로 말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글을 쓰면서 다짐을 하게 되고,
산다는 것은 더 높은 곳을 향해서, 더 성숙해지는 과정인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