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정류장

얻으려면 배풀어라

햇살나그네 2021. 7. 27. 20:47

알면 더 좋아지는 관계의 법칙

5)호혜의 법칙: 얻으려면 배풀 것

사람들의 심리 중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득을 얻거나 호의를 받으면 상대에게 보답하고자 하는 심리가 있다.
이는 인간사회의 뿌리 깊은 행동규범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에게 이득을 받으면 우리는 어떻게든 상대에게 보답하고 싶어진다.
제 때 보답하지 않으면 마음의 빚을 진 채 계속 불편하게 되기 되기도 하고, 번거로울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마음의 의 빚이 있으면 상대의 갑작스런 도움에 쉽게 거절하기도 힘들다.
매우 친한 사이는 바로 보답하지 않아도 되지만,
다만 조금 시간의 여유를 두고 보답을 한다거나, 기회가 있을 때 보답하는 게 좋다.
친한 사이,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도 호혜의 법칙은 필요하다.
사랑을 받은 만큼 주는 것이 중요하며 서로간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 균형이 심하게 무너지면 좋은 관계도 틈이 생길 수 있다.


우리 사무실에는 박카스라도 받을수 없다라는 안내문이 게시되어 있다.
뇌물은 받으면 안되는 것이다.그런데 찐마음으로 고맙다며 고구마를 가져오거나, 박카스 사오시는 분들도 있고,고맙다며 식사하러 가자는 고마운 어르신들도 있다.받을 수 없다며 돌려보내는 마음이나 그냥 다시 가져가는 마음은 편하지 않다.그래도 받으면 모가지가 날아간다며 거절한다.

받으면 무언가 보답을 해야 되는것이 인지상정이라 특히 공무원들은 무엇인가을 받으면 헤택을 주게 되는 유혹을 뿌리치기 어려운 것이다.그래서 비리공직자가 많이 생기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이다.우리들이 말하는 정 문화인 것이다.그것을 뿌리치면 정없는 놈,사회생활 못하는 놈이라고 손가락 받던 때도 있었다.그러나 세상을 많이 달라졌다.공정해야한다.그러지 않으면 선의의 타인이 피해를 받게되기 때문이다.

처음이 중요한다.처음에는 죄책감을 느끼지만 그것이 되풀이되면 죄책감을 못 느낀다.그래서 좀 도둑이 대도가 되는 것이다.

물건이나 돈보다는 마음으로 하는 배려나 덕담,좋은 시간을 같이 보내는 것도 좋겠다.사랑받는 것만큼 사랑하는 것도 잊지말자.마니또 게임처럼 상대가 모르게 도와주는 그런 배품을 주면 좋을 것 같다.

마음의 빚을 갚기보다는,마음으로 보답하는 방법을 각자 찾아서 좋은 관계를 유지해 봅시다.



나무에게 배푸는 손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