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자기 자신을 주머니 속에 넣어 두어라

햇살나그네 2022. 5. 6. 07:00

 

<좋은 글>자기 자신을 주머니 속에 넣어 두어라

 

우리에게는 모두 자아가 있고, 때로는 자아가 집착하는 일이 우리 인생에 방해가 될 때도 있다. 윌리엄 제임스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성은 인정받고 싶다는 열망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고, 사랑받으며 존중받고 싶어한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감추고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야겠다는 걸 잊을 때야 비로소 다른 사람들에게 가장 큰 감동을 줄 수 있다. 친구건 동료건 사랑하는 사람이건 혹은 성취하고 싶은 분야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건 간에 스스로를 잊은 채, 즉 안으로 파고드는 것이 아니라 바깥을 향해 열려 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우리는 완벽하기 위해 지나치게 애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도대체 완벽이란 무엇인가? 완벽이란 지극히 주관적인 개념일 뿐이다. 숙련된 연설가가 강의하는 도중에 정확한 단어를 찾지 못해 끙끙댈 때 청중들이 더 관심을 갖고 적합한 단어를 찾는 걸 도와주는 경우를 본적이 있는가? 그리고 연설자가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줄 때 청중들이 그를 더 좋아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을것이다. 즉 '완벽'이란 따분한 것이다. 고유하고 독특한 개성이야 말로 훨씬 더 재미있고 흥미롭다.

 

우리는 모두 자아를 갖고 있다. 비록 힘들겠지만 때때로 인생에서 자아를 치워버리기 위해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해보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과의 대화에 온전히 집중해 보자. 자존심을 버리고 자기 자신을 잊은 채 그 사람의 어조와 억양에 귀를 기울여 보자. 차이가 느껴지는가?

●이후 며칠 동안 가정이나 일터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의 대화에서도 똑같이 해보라. 마음을 열고 물 흐르듯, 그리고 진심을 갖고 대화를 해보라. 그러고 나서 느낀 점을 적어 보어라.

●결과가 어떤가? 자신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걸 습관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출처:도티 빌링턴의 멋지게 나이 드는 법 중에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