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영원과 하루

햇살나그네 2022. 8. 25. 07:00

<좋은 글>영원과 하루


화는 인간이 가진 자연스러운 감정이며,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밖으로 표현되며 몇 분, 몇 초도 지속되지 않습니다.

억압된 화는 단순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해결되지 않은 채로 마음속에 남습니다. 이 작은 화들을 그때 그때 풀어주지 않으면, 그것은 점점 커지다가 대개 엉뚱한 곳에서 폭발합니다.

화를 내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이며 알맞는 시간과 장소에서 적절하게 표현할 때는 매우 쓸모가 있습니다.

화를 낸다는 것은 상처를 치유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상처가 현재의 고통인 반면, 화는 가끔씩 찾아오는 고통입니다. 이 상처들을 쌓아 두기만 하고 밖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점차 화로 자라나게 됩니다. 상처들이 오랫동안 쌓이면 치유하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그러다가 마침내는 그것을 화라고 인식하기도 못하게끔 됩니다. 그 감정을 품고 사는 것이 익숙해진 당신은 마침내는 화의 감정을 자기 존재의 일부로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나쁜 사람이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화의 감정은 자기 정체성의 일부가 됩니다. 우리는 이런 자신의 정체성으로부터 오랫동안 쌓여온 해묵은 감정을 제거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자신의 좋은 면을 기억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기억하기 위해서는 화를 풀어주어야만 합니다.

화를 안으로 삭일 때 그것은 종종 우울증이나 자기 비난으로 표현됩니다. 안으로 억누른 화는 과거에 대한 기억을 바꿔 놓으며, 현실을 보는 관점을 왜곡합니다. 이런 오래된 분노는 다른 이들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해결되지 않는 상태로 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화내는 자신을 자책하면서 화를 삭입니다. 착하고 사랑스럽고 고상한 사람이라면 화를 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화를 내는 것이 정상적인 반응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내면에 쌓여 있는, 자신에 대해서나 타인에 대해서나 또는 신에 대해 갖고 있는 다양한 층의 분노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죽음을 앞 둔 사람들의 후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 삶을 되돌아보면서 그들이 가장 많이 하는 후회는 " 인생을 그렇게 심각하게 살지 않았어야 하는 건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삶을 누리고 놀이를 하기 위해 이곳에 왔습니다. 그것도 일평생동안, 흔히들 잘못 생각하고 있지만, 놀이는 아이들만의 소일거리가 아닙니다. 그것은 모든 생명이 가진 존재의 생명력입니다. 놀이는 마음을 젊게 하고, 일에 활기를 불어 넣어 주며, 인간관계를 잘 맺게 해줍니다. 또한 젊을을 되돌려 줍니다. 놀이는 삶을 가장 충만하게 사는 방법입니다.

놀이란 순수한 즐거움을 얻기 위해 하는 행위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놀이는 모든 한계를 초월해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놀이 상대는 성별, 인종, 종교, 연령에 상관없이 그 누구라도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인간이 아니어도 함께 놀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애완동물과 놀면서 기쁨을 느낍니다.

놀이는 내면의 기쁨이 바깥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웃음, 노래, 춤, 수영, 등산, 요리, 달리기, 게임 등 즐거움을 주는 것이면 무엇이든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놀이는 삶의 모든 측면을 더 의미있고 즐겁게 만듭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도 더 만족을 느끼게 하고, 인간관계도 좋아집니다. 놀이는 사람을 젊어지게 하고 긍정작으로 만들어 줍니다. 아이들이 가정 먼저 배우는 일 중 하나가 바로 놀이입니다. 놀이는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것입니다.

<출처:엘리자베스 퀴블로 로스의 인생 수업 중에서>


카페 비아조 전경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