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나그네 벤치

선택의 법칙

햇살나그네 2022. 10. 18. 07:00

<좋은 글 산책> 선택의 법칙


행복은 선택의 자유와 책임의 문제다.

누가, 무엇이 선택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가.
행복은 선택에 관한, 그리고 그 선택을 어떻게 책임지느냐에 관한 문제다. 선택의 자유를 가진 사람은 행복하다. 단, 자기가 선택한 결과를 스스로 책임질 수 있을 때에 한한다. 선택의 자유가 많다고 해서 그만큼 더 행복한 것이 아니다. 선택의 자유가 있음에 감사하고 자신의 선택이 매우 가치가 있다고 느낄 때, 비로소 행복을 얻는다.

즉, 행복은 환경이나 사건에 대힌 통제권인 '통제위치'가 어디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일의 결과를 자신의 능려과 노력으로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내적 통제위치)과 타인의 영향력이나 행운, 운명에 의해 결정되었닥 여기는 사람(외적 통제위치)을 비교해보면 전자가 후자보다 더 선택의 자유에 감사할 줄 안다.

심리학과 경제학에서 연구한 결과 통제위치는 유전이 아니라 사회 환경과 양육과정, 즉 학교와 가정에서 그 토대가 완성되었다고 한다. 그러니 부모와 교사가 이 사회를 이끌어갈 '미래의 어른'의 행복에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셈이다. 아이들이 자신의 선택을 믿고 그 결과를 책임질 수 있게 이끌어주는 것이야 말로 건강한 개인은 물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지름길이다.

The keys
=>선택의 자유와 책임감이 함께할 때 행복이 찾아온다.
=>운명이나 운보다 자신의 능력과 노력을 강하게 믿을 때 더 행복하다.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선택을 믿고 결과를 책임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출처:책(세상 모든 행복, 흐름출판),글(파올로 베르메:이탈리아 토리노대학 경제학 교수)>


맥도생태공원

728x90
반응형
LIST

'햇살나그네 벤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짜 내가 되는 법  (4) 2022.10.20
행복설정값을 높이는 방법  (0) 2022.10.19
행복의 십계명  (0) 2022.10.17
돈보다 중요한 것  (0) 2022.10.16
세 가지 특효약  (0) 2022.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