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나그네 벤치

나의 특별함이 나다(실천 9)

햇살나그네 2021. 7. 11. 11:55

9.나의 특별함 찾기

 

나에게는

나만의 특별함이 있다.

특별함이 억수로 많다.

그런 특별함이 있는

나는 행복하다

 

,( )의 장점, 강점, 매력, 칭찬할 점, 자랑할만한 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인간은 위대한 생명체이다. 조물주가 인간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할 지경이다.난자와 정자가 만나 생명이 잉태하여 세포가 점점 분열과 조합을 거듭하여 아주 작은 아이가 태어나서 시간이 지나면서 움직이고 말을 하고 이해하고 표현하고, 그 모든 자체가 신비롭다.그 세포안에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뇌가 있고, 마음이 있다.그 위대한 인간인 개개의 한 사람인 나는 그것을 잘 모른다.모르고 산다.알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로 많다. 물론 사람들간의 차이는 있다.모든 만물이 그럴듯.그렇지만 그 차이는 문제가 되지 안된다. 그 것을 찾아서, 끄집어내서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가 문제다.그리고 또한 스스로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그리고 그런 거슬 모르는 어른들이 더 문제다. 아이들을 자식들을 처음부터 단정해버리는 우를 범하기 일쑤다.너무 그런 아이다.그런 자식이다.단정한다는 것은 그의 인생을 망쳐버리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인간의 뇌는 진화하다.인간의 뇌가 컴퓨터를 만들었다.그 컴퓨터가 인간의 뇌의 능력을 초과하는 일을 하는 시대다.그렇지만 인간의 뇌는 더 많은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창조성이 있다.그래서 뇌가 최고다.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간의 각자다 다 다르다는 것이다. 쌍둥이도 다 같지 않다는 것이다.개성이다.인간 각자가 가지고 있는 특별함이 인간이 최고다는 이유다.특별함함은 유일함이다. 이 세상에 오직 하나라는 것이다. 그 하나의 나만의 유일함인 특별함을 안다는 것은 지혜롭게 살수 있다는 것이다.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사람들은 그것을 찾으려는 노력을 많이 하지 않는다.환경적인 경제적인 여건이 영향을 줄수도 있다.먹고 사는 문제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그엇을 익히 안다면 그건 더 득이 될 수가 있다.모든 것은 그냥 주어지지 않는다.노력이 필요하다,노력하는데는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결국 시간과 에너지의 문제다.그런데 어렵지 않디. 투자를 하면 된다. 투자는 실천이다.지금 하면 된다.

 

나의 장점,강점,매력,칭찬할 점,자랑할 만한 점,

내가 나를 다 알 수 없다.나에게는 네가지 나가 있다.나만 아는 나,다른 사람이 아는 나,나는 알고 다른 사람이 모르는 나,나는 모르는데 남은 아는 나.그런 나를 알기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인적성검사,성격검사등 전문적인 검사방법을 통해 아는 것,고전이나 찰학속에서 나를 찾는법 등 다양하다.찾으면 방법은 보이게 된다.

 

초,중,고등학교에 가서 강의할 때 직업선택에 대한 내용과 관련해 자아찾기를 하는 방법으로 나의 특별함 찾기를 한다.10가지이상을 찾아서 적으라 하면 몇개를 적지 못한다,옆 친구것을 보고 적는 아이도 있다.친구의 특징을 찾으라하면 잘 찾는 친구들들도 있다.복지관의 어르신들의 경우에도 몇가지 못쓰는 사람들이 많다.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연습을 통해 자아를 찾는 기회를 만들어가면서 나의 특별함을 찾게되면 보다 행복한 삶을 사는 길잡이가 된다.

 

 

단감 (있는 그대로의 아름다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