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원수가 알아서 안될 일은 친구에게도 말하지 마라.

햇살나그네 2024. 3. 27. 07:00

<좋은 글 산책>  원수가 알아서 안될 일은 친구에게도 말하지 마라.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아주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상황을 언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다 누군가 어떤 실마리라도 제공하는 수치를 포착하면 대수학자의 총명함을 이용해 다른 모든 사실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이런 사람이 가진 호기심의 열정이 너무 큰 나머지 의지가 지성에  박차를 가하고 동떨어진 결과를 얻어내는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인간은 보편적 진리에는 둔감하고 무관심하지만, 개인의 사사로운 일에 관해서는 집착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런 모든 사실을 이유로 저세술을 가르치는 스승들은 하나같이 다양한 논중으로 간절하게 침묵을 지킬 것을 권하고 있다. 여기에 특히 인상적이고 알려지지 않는 아랍의 격언 몇 개를 적어두겠다.

 

    원수가 알아서 안될 일은 친구에게도 말하지 마라.

    내가 나의 비밀을 지키면 그 비밀은 나의 포로가 된다.

    내가 그 비밀을 누설하면 나는 그 비밀의 포로가 된다.

    침묵의 나무에는 평화의 열매가 열린다.

 

<출처:쇼펜하우어의 소품집 중에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