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부모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다

햇살나그네 2023. 3. 13. 07:00

<좋은 글 산책>부모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다

 

부모와의 애착 관계를 잘 형성한 아이는 친지, 이웃, 친구, 선생님, 다른 교육가들과의 관계도 잘 만들어간다. 청소년 시기에는 아무래도 친구의 영양을 많이 받는다. 친구는 성장에 건강한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가끔은 해를 미치기도 한다. 많은 부무가 이 시기 아이들의 인생에서 또래 친구들의 영향을 과소평가하거나, 사춘기의 감정적인 파도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 전부가 아니다. 자녀가 부모에게 무관심해 보여도 그것은 피상적일뿐이다. 아이가 태어난 첫날부터 부모가 충분히 사랑과 애정을 투자해 성장 과정을 지켜보았다면 말이다. 십대 아이가 화를 내고 외로워하고 힘들어해도 언제나 누구에게 가장 기대야 할지 알고 있다. 인간 접착제은 자기가 할 일을 한다. 아이는 결국 부모를 찾게 된다.

 

행복은 아이와 함께 공유하는 즐거운 순간들의 집합이 아니다. 이런 순간은 물론 재미있고 인생에 가장 큰 기쁨을 준다. 하지만 행복은 그것 이상이다. 행복은 자신의 아이가 이 세상에서 완전히 혼자인 순간은 절대 없을 거라는 확고한 믿음에서 오는 조용한 만족이다. 정신과학자 밀턴 에릭슨이 말했듯이 아이들은 언제나 그들의 귀에 부드럽게 속삭이는 부모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다.

 

<출처:(책)세상 모든 행복,흐름 출판,(글)피터 아드리앤센스,벨기에 카톨릭대학의 의대 교수>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