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1/07 27

자산 관리, 지금 하는 게 가장 빠르다.

재무 디자인(자산 관리) 생활자금,주택구입자금,자녀교육자금,자녀결혼자금,노후생활자금 질병,재해,가난,고독,장수(오래 삶) 은퇴창업실패,금융사기,중대질병위험,황혼위험,성인자녀지원 인생을 영어로 LIFE다. 이것을 이렇게 풀어본다 L: Landing, E: Ending, IF: 만약에~ 을 욕구라고 하자. 인생은 우주에서 지구에 착륙해서 주인공으로 살다가 이 우주와 인연을 끝내는 것이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욕구를 가지고 살게 된다. 그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는 것이 삶이라고 본다. 그 욕구 속에 돈에 대한 욕구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면 돈이란 나에게 있어서 무엇인가? 나에게서 돈의 의미를 한 마디로 정의하다면 어떻게 정의 할 것인가? 내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

누구나 혼자이지 않은 사람은 없다

누구나 혼자이지 않은 사람은 없다김재진 믿었던 사람의 등을 보거나 사랑하는 이의 무관심에 다친 마음 펴지지 않을 때 섭섭함 버리고 이 말을 생각해보라. 누구나 혼자이지 않은 사람은 없다. 두번이나 세 번, 아니 그 이상으로 몇 번쯤 더 그렇게 마음속으로 중얼거려 보라. 실제로 누구나 혼자이지 않은 사람은 없다. 지금 사랑에 빠져 있거나 설령 심지 굳은 누군가 함께 있다 해도 다 허상일뿐 완전한 반려란 없다. 겨울을 뚫고 핀 개나리의 샛노랑이 우리 눈을 끌듯 한때의 초록이 들판을 물들이듯 그렇듯 순간일뿐 청춘이 영원하지 않은 것처럼 그 무엇도 완전히 함께 있을 수 있는 것이란 없다. 함께 한다는 건 이해한다는 말 그러나 누가 나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가. 얼마쯤 쓸쓸하거나 아니면 서러운 마음이 짠 소금물..

좋은 시 산책 2021.07.31

공존의 이유 12

공존의 이유 12-조병화 깊이 사귀지 마세 작별이 잦은 우리들의 생애 가벼운 정도로 사귀세 악수가 서로 짐이 되면 작별을 하세 어려운 말로 이야기하지 않기로 하세 너만이라든지 우리들만이라든지 이것은 비밀이라든지 같은 말들은 하지 않기로 하세 내가 너를 생각하는 깊이를 보일 수가 없기 때문에 내가 나를 생각하는 깊이를 보일 수가 없기 때문에 작별이 올 때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사귀세 작별을 하며 작별을 하며 사세 작별이 오면 잊어버릴 수 있을 정도로 악수를 하세 ==>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헤어지기도 한다. 오래동안 함께하는 사람들도 있고,잠깐 만나고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다. 잠깐 만나고 스쳐 지나가도 인연이 있으면 또 만나기도 한다. 사람들은 자주 만나면 익숙해지고..

좋은 시 산책 2021.07.31

신뢰가는 의사 만나기를

의사면 다 의사가 아닌것 같다. 어디가 아파서 왔느냐,등 몇마디 물어보고 몸을 살피고 처방만 해주고,며칠 뒤에 다시 오라며 끝낸다.채 3분도 안 걸린다.문제는 질문을 하면 면박을 주거나 싫은 내색을 한다. 물론 하루종일 앉아서 많은 환자를 만나면 피곤하기도 하고 힘들기도 해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그런데 매번 그런 느낌이 든다.그래서 또 가는 이유는 처방한 약이 잘 먹혀서인지 나은 경험때문이다. 그래도 어제는 다른 의원에 갈까 고민하다가 계속 가는데 가야 기존 치료 이력이 있어서 좋을 거라는 의식의 흐름에 따라 가게 되었다. 어디가 아파서 왔느냐? 입 오른쪽 아래부분에 통증이 있어서요. 언제부터냐? 전에 식도염과 비슷한 증상이냐? 열은 없느냐? 아니요.다른 것 같습니다. 화요일부터요! 아, 해보세..

일상의 행복 2021.07.31

현재를 즐겨라

호세 데 헤수스 가르시아 베가(Jose de Jesus Garcia Vega)박사는멕시코 몬테레이대학의 '행복교육센터'에서 행복연구를 하고 있다.그는 '세상의 모든행복'에서 이렇게 말했다."행복은 여정이지,목적지가 아니다. 바로 이 점이 행복연구를 통해 내가 깨닫는 사실이다. 행복은 하나의 여행이라는 것! 행복을 연구하기 전부터 행복은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였다.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모든 행위가 결국은 자신을 행복하게 하려는 수단이라고 했는데,나도 이 말에 동감한다.사람들은 성공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행복에의 욕구는 무시하고 밀쳐낸다.물질적인 부를 끊임없이 추구하다가 막상 그것을 즐기려 하면 이미 너무 늦을 수도 있다.인생 최고의 시기를 돈 버는데 쓰는라 건강과 가족을 잃고,잃어버..

좋은 글 산책 2021.07.30

얻으려면 배풀어라

알면 더 좋아지는 관계의 법칙5)호혜의 법칙: 얻으려면 배풀 것사람들의 심리 중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득을 얻거나 호의를 받으면 상대에게 보답하고자 하는 심리가 있다. 이는 인간사회의 뿌리 깊은 행동규범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에게 이득을 받으면 우리는 어떻게든 상대에게 보답하고 싶어진다. 제 때 보답하지 않으면 마음의 빚을 진 채 계속 불편하게 되기 되기도 하고, 번거로울 일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마음의 의 빚이 있으면 상대의 갑작스런 도움에 쉽게 거절하기도 힘들다.매우 친한 사이는 바로 보답하지 않아도 되지만,다만 조금 시간의 여유를 두고 보답을 한다거나, 기회가 있을 때 보답하는 게 좋다. 친한 사이,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도 호혜의 법칙은 필요하다. 사랑을 받은 만큼 주는 것이 중요하며 서로간의 ..

몸으로 듣는다

1) 미러링(mirroring) 상대를 거울처럼 따라하는 기술이다. 상대의 몸짓이나, 포즈, 얼굴표정까지도 그대로 따라하는 테크닉이다. 상대가 다리를 꼬면 같이 다리를 꼬는 식이다. 그러면 심리적인 파장이 합쳐진다. 파장이 합쳐지면 그러면 동질감이 생긴다. 그러면 대화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는 것이다. 2) 오픈과 블록(block) 손이나 팔로 신체를 감싸는 듯한 몸짓을 지칭한다.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는 경우는 방어나 경계의 표시로서 바람직하지 않다. 오픈(open)은 양팔을 넓게 펼친 듯한 느낌으로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말한다. 3) 목소리 톤 즐겁고 신나는 화제를 들을 때는 가능한 높은 톤으로 반응하는 것이 좋다. 상대가 심각한 상태에 있거나 고민을 이야기할 때는 낮은 톤으로 대꾸..

슬퍼할 권리

"행복에는 권리도, 의무도 없다. 행복이 바람직한 가치는 맞지만, 의무적으로 행복해야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우울함과 슬픔도 지극히 건강하고 정상적인 감정이다. 물론 특별히 나쁜 일이 없는데도 매일 슬픔의 나락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면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하지만 일상적인 슬픔의 창의적이고 유용한 기능에 대해서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때로는 고난이 몰고 오는 슬픔까지도 말이다. 우리가 청의력을 발휘하거나다른 사람을 돌보며 느끼는 커다란 성취감도 종종 슬픔을 통과한 끝에 찾아온다.일단 지금 자신을 불행하게 하는 일을 그만두는 것이 옳다.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종일 잠만 자도 된다.그것만으로도 행복에너지가 다시 충전된다.하지만 가끔은 냉정함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내가 너무..

좋은 글 산책 2021.07.25

잘 듣는 사람은 이렇게 한다

1) 맞장구: 상황에 맞는, 적절한 타이밍에, 상대방의 이야기에 어울리는, 맞장구를 잘 치는 사람이 잘 듣는 사람이다. 단, 같은 말을 습관적으로 되풀이 하는 건 금물이다.  (예) 그렇군요!/ 역시!/ 맞아!/ 그렇죠!/ 그래!/ 맞아맞아!/ 좋습니다/ 역시!/ 정말이예요?/ 네에! 2) 리피트(repeat):동의상대방이 말한 것을 그대로 상대에게 되풀이해 말하는 것이다. 그냥 상대 방의 말에 동의하는 것이지, 내가 다시 결론내듯, 정리하듯 하면 안 된다.  (예 )내가 1등 했다니까! =>1등 하셨군요 그 영화 정말 재미있더라 => 정말 재미있죠! 3) 환언(換言): 상대의 기분이나 말을 다른 언어로 치환해서 표현하는 기술이다. 상대의 말의 반복이 아니다.  (예) 어제 영화를 보러 갔는데, 정말 ..

있는 그대로의 나

"행복으로 가는 첫걸음은 자기긍정(self-acceptance)이다. 자신의 장단점을 있는 그대로,그 자체로 사랑해야한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누구인지에 대한 걱정을 내려놓을 때,그제야 내면의 잠재력이 하나씩 밖으로 나온다. 그렇게 되면 비로소 성장하고 다른 사람을 도울수 있다. 그리고 행복해진다" 마레크 블리트니(Marek Blatny) 체코공화국 과학대학 심리학과의 학장이 '세상모든행복'에서 한 말이다. 최근 상담업무를 하면서 규정을 이유로 처리해줄수 없다고 답변을 했다. 그래서 미안한 마음에 다른 방법을 고려해 보라고 친절한(?)안내를 하고 큰 문제없이 상담을 끝냈다. 다음날 본사 담당부서에서 이렇게 하면 처리해 줄 수 있다는 연락이 왔다. 그 고객분이 본사에 민원을 제기한 것이다. "이런 경우에..

좋은 글 산책 2021.07.24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