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4/01 31

행복은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에게 있다.

행복은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에게 있다. 자기 스스로 만족하고 자신만이 전부인 사람에게는 "나는 모든 것을 몸에 지니고 있다." 고 말할 수 있는 확실한 행복의 특성이 있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가 한 다음과 같은 말을 계속 되뇌어야 한다. 행복은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에게 있다. 왜냐하면 조금이나마 믿을 만한 사람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자신 뿐이기 때문이다.

좋은 글 산책 2024.01.31

오늘은 한 번뿐이다.

오늘은 한 번뿐이다. 오늘은 한 번뿐이고 다시는 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인간은 내일이 다시 온다고 착각한다. 내일은 또 다른 날이며, 그날 역시 단 한 번만 올 뿐이다. 그런데 인간은 하루하루가 인생에서 필수 불가결한 부분으로 대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잊고, 오히려 개인이 포괄적인 개념에 포함되듯 하루하루도 인생에 포함된것으로 여긴다. 이와 마찬가지로 즐겁고 몸이 건강한 시기에도 현재를 더 존중하고 즐길줄 안다면 아프고 슬플 때 고통과 결핍이 없던 시절을 잃어버린 낙원처럼 그리워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것은 마치 친구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는 일과 같다.

좋은 글 산책 2024.01.29

과거과 미래, 그리고 현재를 사는 법

과거과 미래, 그리고 현재를 사는 법 미래는 늘 인간의 생각과 다르게 나타나고 과거 역시 생각에 따라 달라지긴 마찬가지다. 그리고 과거와 미래 모두 전체적으로 보면 인간이 보기와 달리 그리 별것 아님을 알 수 있다. 멀리 있는 물체를 맨 눈으로 볼 땐 작아 보이지만 마음속에서는 커진다. 현재만이 참되고 실제적이다. 현재는 실제 시간으로 채워지며 현재 안에서만 인간이란 존재가 머무를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현실을 항상 쾌활하게 받아들여 존중해야 한다. 그러니 직접적인 불쾌감이나 고통 없이 견딜 만한 자유로운 시간에는 매 순간을 의식적으로 즐겨야 한다. 이 말은 곧 과거의 희망이 좌절되었거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얼굴을 찌푸리고 우울해지면 안된다는 뜻이다. 과거에 대한 불만과 다가올 일에 대한 근심으로 ..

좋은 글 산책 2024.01.28

현재와 미래의 균형

현재와 미래의 균형 삶의 지혜에서는 인간의 한쪽이 다른 한쪽을 망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 모두 부분적으로 적정한 비율에 따라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많은 경솔한 자들이 현재에 너무 치중하여 살아간다. 그중에는 너무 미래에 비중을 두고 사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들은 두려움과 걱정을 떨치지 못한다. 정확하게 올바른 정도를 지키는 사람은 거의 없다. 노력과 희망으로 미래를 보고 사는 사람은 항상 앞을 내다보고, 다가오는 일을 보며 조급해져서 머저 달려가 미래의 행복을 맛보려 한다. 그러면서 현재를 무시하고 즐기는 일이 지나쳐버린다. 미래에 대한 계획과 걱정에 전적으로 몰두하거나 과거를 그리워하지 말고 현재만이 유일하게 실재하고 확실하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좋은 글 산책 2024.01.27

인생 설계를 축소된 기준으로 보는 일

인생 설계를 축소된 기준으로 보는 일 자신이 실제로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기 행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지. 그다음으로 둘째와 셋째로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직업, 역할, 세상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이때 직업, 역할, 세상과의 관계가 의미있고 웅대하다면 인생 설계를 축소된 기준으로 보는 일이 인간을 강인하게 만들어주고, 격려가 되고, 분발하게 만들고, 행동하는 데 필요한 원기를 주며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준다.

카테고리 없음 2024.01.25

큰 불행을 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큰 불행을 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인간의 상태를 행복의 관점에서 판단하고자 한다면 무엇이 그를 즐겁게 하는지 묻기보다 무엇이 그를 슬프게 하는지를 물어야 한다. 작은 일에 민감해진다면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있다는 방증이다. 불행한 상태에서는 사소한 일을 전혀 느끼지 못하니 슬픔을 하찮게 여길수록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큰 불행을 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모든 종류의 수단에 균형을 맞춰 요구치를 낮게 설정하는 것이다.

좋은 글 산책 2024.01.23

아무 것도 아니다

아무 것도 아니다 세상의 소유물이 모두 사라진다 해도 유감스럽게 생각하지 마라. 아무것도 아니다. 세상 전부를 다 가졌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아무것도 아니니. 고통도 희열도 이 세상에 그저 지나가니 세상을 지나쳐라. 아무 것도 아니다. 기쁨이 실제로 나타날 때는 초대도 없이 자기 스스로 거침없이 찾아온다. 종종 가장 사소하고 하찮은 일에. 일상 속에서 전혀 빛나지 않고 영광스러운 자리도 아닌 곳에 슬그머니 나타나곤 한다.

좋은 글 산책 2024.01.22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