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불행한 어린 시절을 바꿀 수는 없지만, 남은 인생은 멋지게 살 수 있습니다

햇살나그네 2022. 9. 27. 07:00

<좋은 글 산책>불행한 어린 시절을 바꿀 수는 없지만, 남은 인생은 멋지게 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상황이 변할 때까지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상황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해서 다시 돌아가 행복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의 사랑에 보답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랑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 암을 알고 있다고 해서 그것을 당장 고칠 수는 없습니다.

불행한 어린 시절을 바꿀 수는 없지만, 남은 인생은 멋지게 살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사랑하게 만들 수는 없지만,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열정이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마술 지팡이를 휘둘러 암을 사라지게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삶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내일이 와서 상황이 바뀔 때까지는 행복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일 행복이 가능하다면 오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내일 사랑할 수 있다면 오늘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변하지 않아도 치유의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삶에 순종하면 상황은 기적처럼 변할 수 있습니다. 받는 능력은 바로 이 순종 속에서 가능합니다. 삶에 자신을 온전히 내맡길 때 우주는 우리에게 운명을 완성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출처: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수업중에서>


경주집 정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