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행복의 근육을 단련하다

햇살나그네 2023. 4. 17. 07:00

<좋은 글 산책>행복의 근육을 단련하다.

 

내가 행복연구를 통해서 확실히 배운 것이 있다면 바로 이것이다. "당신이 가진 것에 집중하라."  행복은 근육처럼 단련할 수 있다. 우리는 행복의 40퍼센트를 의지로 조절할 수 있다.이 정도면 쾌 높은 수준 아닌가. 기분 좋은 경험하기, 감사를 표현하기, 인생의 좋은 일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컵의 반이 비었다가 아니라 반이나 찼다고 생각하기),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 보내기, 자신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낙관적으로 생활하기 등은 행복해지기 위한 실천사항으로 우리 모두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중요한 점은 이 실천사항을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우울증을 막을 수 있다)

 

사람들은 모두 가슴 깊이 더 큰 행복을 바란다. 그런데 행복을 바란다는 사람들이 불행에 자꾸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나는 사람들이 안녕감을 해치는 이야기를 하려고 하면 얼른 자기가 정말 원하는 것에 집중해보라고 말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뭔지 캐내려고 하기보다 평화와 휴식에 집중하고 목표를 달성할 방법을 같이 찾아 보자고 조언을 건넨다. 보는 만큼 안다는 말이 있듯, 집중한 만큼 얻는다.

 

그래서 나는 행복 근육을 단련하기 위한 12단게 법칙을 만들었다. 감사를 표현하기, 자신만의 힘을 이용하기, 목표를 갖고 살기, 능력 발견하기, 몸을 움직이기, 행복다이어트를 하기, 낙관주의 배우기, 회복탄력성 키우가. 인간관계 발전시키기, 정신적 행복 찾기, 휴시과 회복하기, 재밌게 놀기, 이 지침들을 실천하면 누구나 행복을 키울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저마다 키운 행복이 다른 사람의 행복을 만나 더 커져서 행복으로 지구를 뒤덮는 것이다.

 

<출처:(책)세상 모든 행복,(글)영국 브리스톨, 미리암 아크타르:긍정심리학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