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정류장

바쁠 때, 안 바쁠 때, 언제 더 행복한가?

햇살나그네 2022. 1. 7. 07:00

《좋은 글》바쁠 때, 안 바쁠 때, 언제 더 행복한가?


바쁘지 않을 때보다 바쁠 때 더 행복하다는 사실과 의미 없는 일보다 의미 있는 일을 할 때 더 행복하다는사실에는 중요한 함의가 있다. 바로 결과에서만 행복을 얻으려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과정에서 행복을 맛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시험을 준비하거나 휴가를 계획하면서 행복할 수 있다. 즉,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휴가를 떠나지 못하더라도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물론 결과에서 행복을 떼어내면 경험하는 감정의 유형은 달라질 것이다. 자만심이나 자부심은 거의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감정은 과정이 아니라 결과에서 오기 때문이다. 더불어 실망이나 수치심처럼 결과에 기초한 부정적인 감정도 거의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훨씬 더 몰입하고 삶에 만족할 것이다. 몰입과 만족감은 결과에서 얻으려 할 때와는 반대로 과정에서 행복을 얻으려고 할 때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그리 불리한 거래는 아닐 것이다.

결과는 행복의 한 가지 원천일 뿐이고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도 하나의 원천이다.

결국,
첫째,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피하기 위해 힘닿는 한 최선을 다해야한다. 둘째, 당신 앞에 펼쳐진 과정에서 행복을 찾는데 몰두해야 한다.

<출처:라즈 라후타난의 '왜 똑똑한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을까?' 중에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