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좋은 글 산책>뜻밖의 작은 친절로 기대치를 위반하라

햇살나그네 2022. 10. 27. 07:00

뜻밖의 작은 친절로 기대치를 위반하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거창한 '작업들' 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그들은 낭만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면 대단히 자극적이고 거창한 이벤트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값비싼 선물이나 호화로운 호텔 레스토랑의 식사가 좋은 관계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관계를 처음 만들 때는 거창한 이벤트가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관계를 유지하는데 반드시 거창한 '작업'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드라마에서처럼 한강 유람선에 '사랑한다' 는 현수막을 걸어야 사랑이 유지되는 것도 아니다.좋은 관계는 오히려 일상의 작은 즐거움들로 유지된다.

가끔은 주변 사람들에게 평소와는 좀 다른 뭔가를 해 주자. 뜻밖의 작은 친절을 베풀자. 무뚝뚝한 사람이라면 부하직원의 자녀 생일에 작은 선물을 건네보자. 평소 무심한 편이라면 아침에 일어나 배우자의 손을 가만히 잡아 보자. 집에 들어갈 때 식구들이 좋아하는먹을 것을 사들고 가보자. 한 번도 설거지를 해본 적이 없다면 느닷없이 설거지를 해주자. 빨래를 해본 적이 없다면 세탁기를 돌려보자. 아이들에게 편지를 보내주고 아이들의 실내화를 빨아주자.

뜻밖의 작은 친절은 예상 밖의 큰 효과를 발휘한다. 작은 친절을 베풀 때 그들은 당신을 사려깊은 상사, 사랑스러운 남편, 존경하는 아버지로 여기게 될 것이다. 작은 친절로 예상외의 효과를 거두려면 만드시 '뜻밖' 이어야 한다. 당신이 베푸는 것을 예상하게 해선 안된다. 가까운 사람들에게 뜻밖의 작은 친절을 베푸는 습관을 베푸는 것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출처:심리학 박사 이민규의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중에서>


강서구 가락동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