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좋은 글 산책> 자신을 사랑하는 법

햇살나그네 2022. 10. 30. 07:00

자신을 사랑하는 법

자기사랑 훈련은 먼저 마음에서 시작된다. 자신의 생각을 통제하는 법을 몸에 익혀야 한다. 그러려면 자신을 얕잡아보는 식으로 행동하려 할 때 그것을 즉시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때 자신을 돌이켜보면 자신의 행동 배후에 있는 사고방식이 옳은지 그른지를 점검할 수 있다.

"난 사실 그다지 머리가 좋지 않아. 시험 성적이 좋았던 것은 단지 운이 달랐기 때문이야."
이런 말을 해버렸다면 그 순간을 포착해야 한다. 그때 내 머리 속에서는 경종이 울려야 한다.
"내가 또 그랬어. 나 자신을 깍아내리는 행동을 해버렸어. 하지만 이제 깨달았으니까 앞으로 다시는 내가 지금껏 입버릇처럼 내뱉었던 그런 말들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지."
방법은 입 밖으로 소리 내어 자신의 말을 고치는 것이다. "내가 방금 운이 좋았다고 말했지만 사실 운 때문이 아니었어. 이번엔 내가 얼마나 노력해는지 몰라."라는 식으로.

이것은 자기사랑으로 향하는 작은 발걸음이다. 자신을 비하하는 그 순간을 인식하고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결정을 내리면서 내닫는 첫걸음이다. 예전에는 습관적으로 지기 비하를 했더라도 지금은 변하고 싶다는 인식을 하고 있으며 이제 실천에 옮기겠다는 선택을 내린 것이다. 이것은 자동차 운전 교습을 받을 때와 매우 비슷하다. 운전 습관이 몸에 배는 것처럼 결국 가서는 늘 의식하지 않아도 될 새로운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자신을 귀중하게 여기다 보면 이내 그런 태도가 몸에 배게 되고 어떤 일이라도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마음을 결코 배신할 염려 없은 우리 편을 끌어들였기 때문에 자신을 사랑하는 생기 넘치는 행동을 할 일만 남았다.

<출처:웨인 나이어의 행복한 이기주의자 중에서>


경주 석굴암 앞에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