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4/11 11

용기를 내라.

용기를 내라!  살아오면서 많이 들었던 말이다. 긍정적인 말이지만 부정적으로 들릴 때도 있다. 내가 용기를 내고 있지 않고 있다고 들릴 수도 있다. 용기를 낸다는 것은 내 스스로의 의지가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런 준비가 되지 않는 상태, 즉 지금의 힘든 상태에서 용기를 내라고 하면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저런 사정을 잘 파악해서 현재 상태를 보고 용기를 낼 수 있는 말을 해 주어야 한다. 그냥 용기를 내라고 하는 말은 진심이 아니고 그냥 지나가며 무심하게 하는 말이라고 들릴 수 있다. 그래도 어쨌든 이겨내야 하므로 용기를 내어야 한다.

일상의 행복 2024.11.10

변화가 필요하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멈춰서도 멀리서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보이는 경우가 많다. 계속 같은 방식으로 같은 생각으로 살다보면 매너리즘에 빠지기도 하고 일의 성과가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변화가 필요하다. 아주 사소한 변화라도 좋다. 변화가 있어야 의욕도 생기기도 동기부여도 된다. 일단 노트북 위치나 책꽃이의 책의 위치를 바꾸어 보는 것부터 시작해봐도 좋다. 우리는 늘 변화가 필요하다.

일상의 행복 2024.11.09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직장에 있을 때, 인터넷으로 무료로 금융상담하는 직원을 공모한 적이 있다. 할까 말까 고민하던 중에 후배직원에게서 전화가 왔다. 그거 해서 무슨 의미가 있겠냐 도움이 되겠냐며 부정적으로 애기를 하길래 나도 신청하기 않았다. 그런데 그런 후배는 신청을 하게 된 것을 알았다. 내가 당했구나, 그 업무를 처음한 직원들은 은행에서 해외연수도 보내주고 혜택을 많이 주었다. 그 다음 해에 나도 신청을 했지만 아무 혜택이 없었다. 다음부터는 무조선 첫번째로 신청해야겠고 다짐했다. 그 때 나는 용기가 없었다. 자신감이 없었다. 못할 일도 아니었는데 주관도 없었다. 기회가 있으면 무조건 도전해야 한다. 그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 법이다. 추가로 그 후배는 원래 욕심이 많고 경쟁에서 지기 싫어하는 성향이 강해서 그 이후로..

일상의 행복 2024.11.08

과거에 얽매이지 마라.

과거는 흘러가 버린 시간이다. 흘러가 버린 물과 같다. 다시 되돌릴 수 없다. 후회도 필요없다, 반성만 하면 된다. 되풀이 하지 않으면 된다. 지금부터 잘 하면 된다. 사람은 과거가 중요하지 않다. 지금이 가장 중요하다. 과거는 유물이고 역사일 뿐이고 필요할 때만 가져다 쓰는 자료일 뿐이다. 과거에 시간을 보내지 마라. 과거는 아름답게 남겨두면 된다. 나쁜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좋은 의미로 기억하면 된다. 가령 지금의 나를 만들어주는 버팀목이었다고 생각하듯이. 그런데 나는 늘 과거를 이야기하곤 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싫어했나보다. 과거를 말하는 것은 발전적이지 않고 긍정적이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을 보라, 그리고 다가오는 좋은 시간을 지금 맞이 하라. 결코 과거에 얽매이지 마라.

일상의 행복 2024.11.07

자신을 되돌아 보라.

큰 수술을 하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나는 왜 이렇게 전신 마취를 하면서 몸에 칼을 대는 큰 수술을 하는 운명이 되었을까를 생각을 해보았다. 인과응보, 뿌린대로 거둔다는 말이 있는데 그 결과인가? 하고 자문해 보기도 한다. 사람을 중요시하기보다는 눈앞의 일을 중요시한 결과일까? 사람들에게 더 따뜻하게 친절하지 못하고 내 의지대로 내 기분대로 대해서 그런 걸까?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많이 주었는가? 나만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지 않고 이기적으로 살아왔는가? 사람으로서 할 도리를 다 하지 못하고 살았는가?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나의 가치관과 행동이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않는 방식, 또한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방식으로 살아왔다는 것이다. 몸과 마음의 평온함을 생각하지 않고 몸과 마음을 너무 혹..

일상의 행복 2024.11.06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도 딛고 일어서라.

꿈꾸던 은행에 입사했지만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자신이 적응하기가 힘들었던것은 사실이다. 상사의 일을 잘 못한다고 무시와 질책이 자주 이어졌고, 환경적으로 감당해내기 어려워서 무단 결근도 자주했고,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은 자주 들었다. 다만 이 보다 더 좋은 직장은 구할 수 없다는 이유로,  또는 나를 그나마 애뻐해주시는 다른 팀의 몇 분의 상사분들의 격려와 동료들의 위로 속에서 시간은 흘러 갔고 상사나 주변동료들의 오가는 변동속에서 하루하루 버티고 이기며 나름의 역사를 만들어 갔다.지점을 2-3년 단위로 옮겨가며 새로운 환경이 있어서 적응하다보니 또 시간이 흘러 다른 지점으로 옮기기를 10번쯤 하니 어느덧 30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퇴직을 했다. 그 때 힘들어서 그만 두고 싶었던 마음을 딛고 30년..

일상의 행복 2024.11.05

부단히 경험하라.

경험하지 않고 아는 것과 경험하고 아는 것은 천지차이다. 경험한 것은 내 몸이 영원히 기억하는 것이고, 경험하지 않는 것은 머릿속에서 머물다 사라지기 쉽다. 경험하면 얻는 기쁨은 크다. 경험하는 가운데 힘들다면 그 후 얻는 결실은 더 달콤하다. 특히 젊었을 때 경험은 다른 사람보다 성숙한 인격을 만든다.경험하면서 인내와 절제와 땀의 댓가를 알게 된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자기가 스스로 해 내면서 흘리는 땀의 가치를 아는 것이고, 경험이 주는 지혜는 너무 많다. 경험할 수 있을 때 부단히 경험하라.

일상의 행복 2024.11.04

지름 길은 없다.

지름길이 있을 수도 있다. 단지 지름길이 좋은 길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생길은 끝이 없는 길이다. 어디쯤은 지름길일 수도 있고 어디쯤은 아닐 수도 있다. 지름길이라고 좋아하지 마라. 또 다른 장에물이 있을 수 있다. 길은 늘 운명적 길이다. 그 길로 가야할 이유가 분명히 있다. 받아들이면 된다. 길은 늘 로마로 통하고 길에서 우리는 또  만나게 된다. 지름길 만을 찾지 마라.

일상의 행복 2024.11.03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사는 동안에 문제는 늘 발생한다. 문제가 생길까봐 미리 걱정하는 것이 더 문제다. 문제는 해결하라고 생기는 것이고,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문제는 풀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런데 인생의 문제는 시간이 가면 다 풀리게 되어 있다. 영원히 풀 수 없는 문제는 내가 언제 죽느냐 하는 것 하나뿐이다. 살아 있는 한  생기는 문제는 당연하다. 쉽게 생각하면 쉽게 풀리기도 한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사노라면 인생은 더 여유가 있을 것이다. 문제는 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상의 행복 2024.11.02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