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산책

나와 마음은 다르다

햇살나그네 2022. 2. 21. 07:00

<좋은 글>나와 마음은 다르다


자신의 이미지가 구겨질 위기에 처할 때나 일이 꼬여서 잘못 돌아갈 때, 지난 일에 대한 회한에 사로잡힐 때와 같이 격한 감정을 유발하는 상황에 빠질 때일수록 강력한 현존이 필요합니다. 그런 상황에 빠지게 되면 당신은 쉽게 무너지는 상태가 되고 말 것입니다. 반응이나 감정이 당신을 점령하면 당신은 그것들 자체가 되어 버리고, 그것들을 행동으로 표출하게 됩니다. 스스로 정당화하고, 일을 그르치고, 공격하고, 방어하는 그것은 당신 자신이 아닙니다. 당신의 반응일 뿐입니다. 마음의 습관적인 생존 방식일 뿐입니다.

마음을 자신과 동일시하면 마음은 더욱 강해집니다. 하지만 마음을 관찰하는 자가 되면 마음은 힘이 약화됩니다. 마음과 동화되면 더 많은 시간을 만들어 내지만, 마음을 관찰하면 '시간없음'의 차원이 열리게 됩니다. 마음으로부터 물러난 에너지는 현존으로 변화됩니다. 현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게 되면, 시간의 차원에서 벗어나서 '지금' 속으로 들어가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현실에 집중할 때 과거와 미래의 시간을 사용하는 능력이 손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를 사용하는 능력 또한 손상되지 않고 오히려 향상됩니다. 마음을 사용할 때, 더 날카롭게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출처: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순간을 살아라'중에서>

=>햇살나그네 노트
나와 마음을 구분하고,마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감정에 휘말리지 않고 지금을 즐길 수 있다는 말인데 그게 쉽지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런 좋은 글을 보며 스스로를 단련해 가는 것이죠.자주자주 ~

728x90
반응형
LIST